고양이 스크래쳐 ; 고양이 소파 스크래쳐 제품은 양옆으로 턱이 있어 고양이가 쉬거나 발톱을 갈 때 좋아요. 특히, 고양이 체형에 맞춰 곡선으로 디자인돼 고양이가 쉬기에 좋답니다.
고양이를 키울 때 필수용품인 소파 스크래쳐 고르는 방법과 추천템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 소파 스크래쳐 필요한 이유
고양이에게 스크래쳐는 꼭 필요한 제품이에요.
[ 리트리버 종류 , 도 알아보자!골든과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차이점은? ]
고양이가 스크래쳐에 발톱을 갈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도 하고, 자기 냄새를 묻혀 영역표시하기 때문입니다.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아
고양이 소파 스크래쳐는 평판형 스크래쳐로, 관절이 약한 노령묘나 아기 고양이가 쓰기에 좋아요.
바닥 면에 가깝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고, 고양이가 몸을 쭉 펴면서 스크래칭할 수 있습니다.
수직 스크래쳐에 서서 긁기 힘든 노령묘, 아직 스크래쳐에 미숙한 아기 고양이라면 턱이 낮고 바닥 면에 가까운 쇼파형 스크래쳐를 추천합니다.
궁디팡팡하기에 좋아
고양이가 스크래칭할 때 소파 스크래쳐의 턱 때문에 엉덩이가 위로 올라가요.
만약 고양이가 스크래칭하면서 집사가 궁디팡팡하는 걸 좋아한다면, 소파 스크래쳐를 추천합니다.
고양이가 소파 스크래쳐에서 발톱을 갈 때 엉덩이를 뒤로 쭉 빼면서 올라가요.
그래서 다른 스크래쳐보다 고양이 엉덩이가 위로 올라와 있어 궁디팡팡하기에 좋습니다.
수직 스크래쳐는 고양이 엉덩이 아래에 있어 손목이 꺾여 오래 두드리지 못하는데, 소파 스크래쳐는 손목이 꺾이지 않아 오래 두드릴 수 있고 손목이 덜 아프답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고양이가 쉬기에 좋아
고양이 발바닥엔 땀과 호르몬을 분비하는 샘이 있어요. 고양이가 자기 냄새를 묻히거나 영역 표시할 때 스크래쳐에 발톱을 긁기도 합니다.
고양이는 낮잠을 자거나 숨고 싶을 때 자기 냄새가 나는 장소에 갑니다. 그리고 스크래쳐에서 자기 냄새가 잔뜩 묻어있어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낀답니다.
턱 괴고 자는 고양이에게 좋아
고양이마다 좋아하는 자세가 다양해요. 그중 소파나 의자 등 턱을 괴고 자는 걸 좋아하는 고양이라면, 소파형 스크래쳐를 추천합니다.
다만, 소파 스크래쳐의 턱이 너무 높진 않은지 확인해야 해요.
턱이 너무 높다면 고양이 목과 척추에 부담이 갈 수 있어, 턱 높이는 고양이 다리부터 가슴까지의 길이 정도가 적당합니다.
고양이 스크래쳐 체형에 맞게 곡선으로 디자인돼
고양이 소파 스크래쳐는 고양이 체형에 맞게 가운데가 움푹 들어간 곡선 형태예요. 특히, 고양이가 등을 바닥에 대고 눕거나, 턱을 괴고 자는 고양이에게 좋습니다.
이때, 고양이가 몸통을 소파 스크래쳐에서 움푹 파인 데에 쏙 넣고, 팔이나 목을 턱에 걸친 뒤 낮잠을 잔다고 합니다.
사이즈가 넉넉한 스크래쳐
고양이 소파 스크래쳐를 고를 땐 사이즈를 고려해야 해요. 만약 고양이 체구에 비해 스크래쳐가 작다면, 고양이가 불편해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스크래쳐 위에서 쉬거나 낮잠을 자기도 해 가로, 세로 길이가 넉넉한 걸 사는 게 가장 좋습니다.
펫톤 고양이 소파 스크래쳐
10kg 뚱냥이도 쓸 수 있을 정도로 사이즈가 넉넉한 소파 스크래쳐예요.
가로 60cm, 세로 42cm, 높이 14cm로 스크래쳐가 너무 높지 않아 관절이 약한 고양이도 쓰기에 좋답니다.
퍼피아울렛 커피타임 고양이 스크래쳐 소파 XL
골판지가 촘촘하게 엮여있어 먼지 날림이 적고, 수명이 긴 편이에요.
가로 80cm, 세로 40cm, 높이 18cm로 뚱냥이가 써도 좋을 정도로 사이즈가 넉넉하답니다.
내구성이 좋아 튼튼한 스크래쳐
고양이 스크래쳐를 구매할 때 금방 해지지 않고 튼튼한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아요.
고양이가 발톱을 긁기 때문에 골판지가 촘촘하게 붙어있고, 강도가 좋은 걸 사야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발톱을 갈면서 골판지 종이와 함께 먼지가 날려요.
고양이 호흡기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골판지 강도가 좋고 촘촘해 보풀과 먼지가 덜 생기는 제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힐링타임 갈가리 쇼파 스크래쳐
이 제품은 골판지가 아닌 카페트 소재로 된 스크래쳐예요.
찍찍이로 스크래쳐를 뗐다 붙일 수 있어, 청소기로 먼지나 털을 제거하기에 편리하답니다.
캣츠루틴 고양이 스크래쳐 라운지 스크래칭 보드 290
이 제품은 골판지가 단단해 보풀이 덜 나고, 조립형 제품으로 보풀이 심한 부분만 따로 교체할 수 있어요.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은데다, 무독성 종이라서 고양이가 골판지 종이를 먹어도 안심이랍니다.
예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 스크래쳐
고양이 스크래쳐는 집안에 항상 보이는 제품인 만큼, 디자인도 고려하는 게 좋아요.
거실이나 방바닥에 두고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벽지나 집안 소품의 색상과 비슷한 제품을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바스테트 고양이를 부탁해 고양이 스크래쳐 팬텀
이 제품은 펄프 제지를 촘촘하게 이어 붙여 오래 쓸 수 있어요.
디자인이 심플해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고, 7kg가 넘는 뚱냥이가 써도 튼튼하답니다.
옥희독희 애니멀 고양이 스크래쳐
이 제품은 북극곰 모양의 스크래쳐예요. 디자인이 귀엽고 깔끔해서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고, 고양이가 스크래칭하면서 집사가 궁디팡팡하기에 좋답니다.
가성비로 사용하기에 좋은 스크래쳐
고양이 스크래쳐는 소모품으로, 해지면 새로 사야 해요. 따라서 가격대를 신경 쓸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제품을 뒤집어도 쓸 수 있는 스크래쳐라면, 한 번 더 쓸 수 있어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