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뾰루지 , 몸에 생겼다면 암일 수도 있다?

고양이 뾰루지 ; 고양이 비만세포종은 고양이의 피부나 위장관에 뾰루지처럼 혹이 생기는 질병이에요.

2018년 네오딘바이오벳에서 연구한 결과, 고양이가 가장 많이 걸리는 암 중에 50% 이상이 비만세포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 비만 세포종은 제거 수술을 해도 재발이나 전이가 잘 일어납니다.

고양이 비만세포종 원인, 원인을 알 수 없어

고양이 비만세포종은 고양이 편평상피암종 다음으로 흔한 피부 종양이라고 해요. 고양이 비만세포종은 비만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많아지면서 생기는 질병을 말합니다.

[ 리트리버 종류 , 도 알아보자!골든과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차이점은? ]

그리고 고양이 비만세포종은 아직 원인을 알 수 없다고 해요. 다만, 면역력이 약한 10살 이상의 노령묘에서 고양이 비만세포종이 많이 발생해 면역력과 관련해 발생한다고 추측합니다.

비만세포가 피부나 위장관에 비정상적으로 많아져

고양이 비만세포종은 비만세포가 피부나 위장관에 비정상적으로 많아져 특정 부위에 축적돼요. 그리고 변형이 생겨 혹처럼 툭 튀어나와 보입니다.

그리고 비만세포종은 대부분 머리나 얼굴, 목 주위에 많이 생깁니다.

비만세포는 마스트 세포(Mast Cell)로도 불리는데, 고양이의 면역력을 담당하는 세포예요.

모든 고양이가 갖고 있는 세포로, 히스타민이나 IgE 등 항체 물질을 만듭니다.

만약 비만세포가 꽃가루나 먼지 등 특정 물질을 이물질로 인식할 경우, 과도하게 면역 반응을 일으키기도 해요.

고양이가 알레르기가 있다면, 비만세포가 히스타민을 과도하게 분비해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비만세포가 히스타민을 너무 많이 분비하게 되면 위산 분비가 과해져 위궤양을 일으키기도 하고,

폐에 문제를 일으켜 고양이가 호흡곤란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비만세포는 고양이 비만과 관련 없어

미생물학자 파울 에를리히(Paul Ehrlich)가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세포 안에 알갱이가 들어있고 뚱뚱해 보여서 비만세포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고양이 뾰루지

많은 사람들이 비만세포의 이름 때문에 고양이 비만세포종의 원인이 비만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고양이 비만세포종은 지방 세포가 많아 생기는 고양이 비만과 관련이 없습니다.

알레르기 때문에 비만세포종에 걸리진 않아, 알레르기와 고양이 비만세포종은 비만세포의 활동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에요.

그래서 알레르기가 있는 고양이가 비만세포종에 걸릴 수 있다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알레르기는 꽃가루나 먼지 등 특정 물질에 과도한 면역 반응을 일으킬 뿐,

알레르기 반응으로 비만세포에 변형이 오는 비만세포종에 걸리진 않습니다.

고양이 비만세포종 증상, 고양이 비만세포종은 머리나 얼굴, 목에 많이 생겨요. 드물지만 비장이나 소장에도 발생하는데,

발견하기 어렵고 악성일 확률이 높아 수술해도 재발과 전이가 쉽게 일어나는 편입니다.

고양이 비만세포종은 발병한 위치에 따라 피부형, 내장형으로 나뉩니다.

>>> 추천사이트 보러가기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