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트리버 종류 ; 리트리버라고 하면, 보통 가장 유명한 골든이나 래브라도 리트리버를 떠올리게 되는데요. 두 견종을 같은 종류로 알고 계시는 분들도 많은데 사실은 전혀 다른 견종이랍니다.
또한, 두 리트리버 외에도 정말 다양한 리트리버 종류가 있다는 사실! 골든 리트리버와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공통점과 차이점 그리고 다양한 리트리버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 강아지 물마시기 , 강아지가 물 마실 때 왜 주변으로 물이 튈까? ]
리트리버, 어떤 견종일까?
골든 리트리버와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이름은 리트리브(Retrieve)라는 단어에서 유래했는데요.
리트리브(Retrieve)는 회수하다 라는 뜻의 단어입니다.
이름에서 보여지듯 리트리버 견종들의 주된 일은 사냥한 새, 물에 넣어 놓은 그물망, 그물망에서 빠져나온 물고기를 물어 회수하는 것 등이었어요.
리트리버 견종으로는 골든 리트리버와 래브라도 리트리버가 가장 유명한데, 사실 다른 종류의 리트리버도 많답니다.
리트리버 종류 다양한 견종들
골든 리트리버와 래브라도 리트리버 외의 다양한 견종의 리트리버를 소개합니다.
두 견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리트리버 견종에 대한 소개를 마친 후 계속할게요.
컬리 코티드 리트리버 : 컬리 코티드 리트리버는 영국 출신으로 가장 오래된 리트리버 견종으로 알려져 있어요.
푸들처럼 곱슬거리는 검정 혹은 짙은 적갈색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물속 사냥감을 회수하는 역할을 했고, 그런 만큼 물을 아주 좋아하고 에너지도 넘친답니다.
컬리 코티드 리트리버는 보호자를 아주 좋아하고 지능도 높은데요.
반면에 낯선 사람을 경계하고 가족들 보호하려는 경향이 강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플랫 코티드 리트리버 : 플랫 코티드 리트리버도 영국 출신 견종입니다. 검정 혹은 흑갈색의 중간 길이 직모 털을 가지고 있어요.
새 사냥을 하는 스포츠가 유행하면서 생겨난 견종으로, 주된 역할 역시 사냥한 새를 회수해 오는 것이었고 합니다.
플랫 코티드 리트리버는 아주 활동적이고 명랑한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런 똥꼬발랄한 성격 때문에 ‘영원한 강아지’, ‘강아지계의 피터팬’ 등의 다양한 별명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 체서피크 베이 리트리버 : 체서피크 베이 리트리버는 미국 출신 견종이에요.
미국의 체서피크 지역의 연안은 겨울에 오리, 거위 등의 철새가 많이 머무르는 지역인데요.
이때 새 사냥을 돕기 위한 견종으로 체서피크 베이 리트리버를 개량했어요.
그래서 추위에 강하며 방수가 되는 짧은 갈색 털을 가지고 있답니다.
다른 리트리버들 처럼 순하고 똑똑한 편인데요.
약간은 고집이 있으며, 낯선 사람에게 아주 사교적인 성격은 아니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