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메리칸 불리(American bully)라는 이름은 미국 불량배, 깡패를 의미하는데요. 이런 이름 그리고 떡 벌어진 어깨 때문에 강한 성격을 가졌을 것 같지만 사실 아메리칸 불리는 밝고 쾌활한 성격을 가진 견종입니다. 아메리칸 불리, 어떤 성격과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 고양이 전용 넥카라 귀염뽀짝한데, 오염에도 강한 넥카라가 있다고? ]
아메리칸 불리, 어떤 견종일까?
아메리칸 불리는 중형견으로, 사이즈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하는데요.
독특한 점은 몸무게가 아닌 키(체고)와 체구를 기준으로 사이즈를 구분합니다.
수명은 9~13년 정도로 알려져 있어요.
<키(체고)에 따른 아메리칸 불리 4가지 사이즈>
포켓: 수컷 36~43cm, 암컷 33~40cm
클래식: 수컷 43~51cm, 암컷 40~48cm / 스탠다드와 키는 동일하지만 덩치가 더 작음
스탠다드: 수컷 43~51cm, 암컷 40~48cm
XL: 수컷 51~57cm, 암컷 48~54cm
일반적으로 위의 4가지 사이즈로 아메리칸 불리를 구분하는데요. 이 외에 아메리칸 불리를 구분하는 두 가지 사이즈가 더 있습니다.
포켓 사이즈보다 더 작은 미니(미니어쳐) 사이즈, 그리고 스탠다드 사이즈와 키는 동일하지만 덩치가 더 큰 익스트림 사이즈인데요.
보통 미니와 익스트림까지 구분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 믹스견이에요
아메리칸 불리는 1980~1990년대 미국에서 아메리칸 핏불테리어와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두 견종을 교배해 개량하기 시작한 견종입니다.
키가 더 작고, 몸통이 넓은 견종을 만들기 위해 잉글리쉬 불독, 아메리칸 불독 등 5가지 이상의 견종을 교배해 개량했다고 알려져 있어요.
개들끼리 싸움을 붙이는 경기, 도그파이팅에 출전하던 투견 출신의 견종을 반려견으로 키우기 위해 교배를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믹스견이라 미국켄넬클럽(AKC), 국제애견연명(FCI) 등의 주요 협회에서 공식 견종으로 인정받진 못했는데요.
미국불리켄넬클럽(ABKC)과 같은 몇몇 협회에서는 공식 견종으로 인정하고 있어요.
- 맹견은 아니에요
동물보호법 제1조의 3(맹견의 범위)에 따르면, 아메리칸 핏불테리어와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는 맹견입니다.
하지만 이 두 견종을 개량한 아메리칸 불리는 맹견으로 분류되지 않고 있어요. 실제로 두 견종에 비해 성격도 많이 순하죠.
하지만, 종종 공격성을 보이는 아메리칸 불리들이 있어서, 아메리칸 불리도 맹견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의견들도 있습니다.
아메리칸 불리 성격
- 충성심이 강해요
아메리칸 불리는 보호자에 대한 충성심과 애정이 아주 강하다고 합니다.
특히, 보호자를 기쁘게 하는 걸 매우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훈련이 쉬운 편이라고 합니다.
- 쾌활해요
아메리칸 불리는 밝고 쾌활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요.
호기심도 많고 자신감도 넘치는 성격이라,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게 많은 관심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공격성, 주의가 필요해요
아메리칸 불리는 두 맹견을 개량한 견종이지만, 반려견으로 키울 목적으로 개량된 만큼 성격이 많이 순해진 견종이에요.
하지만, 공격성이 남아있어 사회화가 부족할 경우 공격적이게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식탐이 많아요
아메리칸 불리는 식탐도 많아요. 그래서 음식을 급하게 먹는 습관이 있는 경우가 많고, 비만 위험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천천히 먹을 수 있도록 급체 방지 식기를 사용하거나 식단 관리를 해줄 필요가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