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귀 청소 및 관리 방법
고양이 귀 청소 및 관리 방법
쫑긋쫑긋. 귀여운 귀를 가진 우리 고양이들.
고양이는 그루밍을 하기 때문에 목욕을 자주 시키지 않는다.
하지만 고양이 귀 청소는 어떨까? 고양이 귀 청소 방법과 필요성을 알아보도록 하자.
고양이 귀 청소의 필요성
그다지 귀 안이 더러워지지 않는 고양이. 결론은 건강한 고양이는 귀 청소를 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피부 장벽이 약한 아기 고양이는 다르다. 감염 전적이 있다면 정기적인 귀 청소가 필요하다.
고양이 귀 청소 방법
고양이의 귀는 아주 민감하다. 특히 귓속 피부는 더욱 약하다. 그렇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시작하자.
너무 심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하자.
처음에는 귀 바깥 부분부터 부드럽게 닦아준다. 익숙해 졌다면 부드러운 티슈나 코튼을 이용한다.
이어 클리너를 묻혀 귀 안을 조심스럽게 닦는다.
귀에 직접 이어 클리너를 붓는 방법도 있다. 1~2방울 정도 넣고 귀 밑을 마사지 하듯 풀어준다.
그 후 귀에 귀지나 기름이 떠오르는 것을 기다린다. 탈지면으로 수분을 흡수하며 이물질을 제거한다.
이 때 귓속에 이어 클리너가 남아도 괜찮은 제품을 사도록 하자. 하지만 이 방법을 싫어하는 고양이가 많다. 천천히 조심스럽게 시도하자.
귀 청소 시 주의사항
귀 청소 시 면봉 사용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안 쪽까지 닦기 위해 사용하지만 귓속 굴곡 때문에 어렵다.
또한 고양이가 갑자기 움직이면 상처 입힐 수 있다.
고양이 귀지는 자연스럽게 밖으로 나오는 구조다. 별 일이 없는 한 귀에 큰 귀지는 남아있지 않는다.
너무 귓속 안까지 닦으려 하지 않아도 된다.
꼭 명심할 것은 문지르지 않는 것이다. 깨끗하게 닦고싶은 나머지 문질러 버리기 쉽다.
하지만 문지를 경우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된다. 자극으로 상처가 생기면 염증이나 질병의 원인이 된다.
얼마나 자주 해줘야 할까?
과도한 귀 청소는 귀를 손상시켜 버린다. 한 달에 1~2회 정도면 충분하다. 만약 질병이 있다면 수의사의 처방에 따른다.
일반적으로 고양이의 귀는 안을 들여다 보기 쉬운 신체 구조다. 하지만 스코티쉬 폴드는 다르다.
신체 구조상 귀가 접혀있기 때문에 귓속을 보기 어렵다. 스코티쉬 폴드를 반려하고 있다면 자주 확인해주자.
외이염을 예방할 수 있어
가장 많은 귀 질환인 외이염. 외이염은 외상, 세균, 귀 옴 등이 원인이다. 길고양이라면 식물 씨앗, 벌레가 들어갔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귀 청소는 중요하다.
또한 귀지 상태로 외이염의 원인도 파악할 수 있다.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