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눈곱 원인 및 제거 방법
고양이 눈곱 원인 및 제거 방법
고양이의 초롱초롱한 눈은 집사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하지만 고양이의 건강을 위하는 집사라면?
고양이와 눈을 마주치는 그 순간에 고양이 눈곱에도 주목하자.
고양이 눈곱은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잘 알려주는 척도이다. 또한, 고양이 눈곱 제거 시에도 올바른 방법으로 제거해야 한다.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못해서
만약 고양이 눈곱이 꼈을 때 별다른 증상이 없다면, 실내 환경과 알레르기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먼지, 이물질이 쌓인 바닥, 소파 아래, 침구류 등
청결하지 못한 화장실, 먼지 날림이 심한 모래 사용했을 때
집안에 먼지가 많거나 실내 온도가 건조하다면 눈곱이 끼기 쉽다.
실내 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아 소파나 침대, 캣타워 바닥 주변에 먼지와 털이 뭉친 경우가 그렇다.
그리고 먼지 날림이 심한 모래와 청결하지 못한 화장실을 썼을 때 고양이 눈을 자극할 수 있다.
고양이가 그루밍하면서 앞발에 묻은 먼지나 세균 등이 눈과 입, 코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한다.
고양이 눈곱의 원인은 간단한 감기서부터 심각한 질병까지 다양하다. 아래 여섯 가지는 눈곱의 원인 중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는 것들이다.
고양이 눈병의 가장 흔한 원인은 상부 호흡기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칼리시 바이러스(calicivirus), 전염성 호흡기 질환, 폐렴, 기관지염, 박테리아에 의해서 호흡기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경미한 증상으로 시작하여 제때 치료받지 못하면 점점 심각해질 수 있다. 끈적거리고, 고름같이 생긴 분비물이 나온다.
결막염에 걸리면 고양이 눈 주위는 붉은색이 된다. 결막염은 눈 충혈 혹은 부어오름 증세를 유발하며 빛에 민감해진다.
또한, 맑게 흐르거나 매우 끈적이는 점액이 분비된다. 흔하지는 않지만 결막염이 발열, 설사, 호흡 곤란과 동반된다면 복막염을 의심할 수 있다.
고양이 각막에는 염증이나 궤양이 생길 수 있다.
각막에 이상이 생기면 눈이 하얗게 탁해진다. 그리고 고양이는 눈을 자꾸 깜빡거리고 눈물 양도 많아진다.
유루증이랑 평소보다 눈물의 양이 증가하며, 눈 주위가 탈색되고 냄새가 나는 증세이다.
‘눈물 흘림증’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우류증은 털이나 눈썹이 눈꺼풀을 찌르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양이 포도막염
포도막은 눈의 중간층을 의미한다. 포도막염은 외상, 암, 면역 문제 등에 의해서 심각하고 때로는 고통스럽게 감염된다.
고양이 안구 건조증
만성적으로 눈물이 적게 나와 눈이 건조할 수 있다.
이때는 노란색의 끈적이는 분비물이 나올 수 있다. 안구 건조증은 각막 손상, 충혈을 유발하며 제대로 치료하지 않는 경우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고양이 눈곱 색깔별 증상과 원인이 다르다
동물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경우는?
건강한 고양이의 눈은 밝고 맑다. 평소와 다르게 아래 증상이 발견된다면? 당장 의사에게 달려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