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전선 물어뜯는 이유와 예방법

고양이 전선 물어뜯는 이유와 예방법

고양이 전선 물어뜯는 이유와 예방법

고양이 눈 모양 보면 기분을 알 수 있다고?

고양이 전선 물어뜯는 행동은 생각보다 자주 있는 일인데요.

특히, 2살 미만의 고양이가 전선을 물어뜯다 화상이나 감전 사고로 사망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고양이 전선 물어뜯는 이유와 예방법, 그리고 감전 사고 일어났을 때 대처 방법까지 알아볼까요?

아기 고양이라면 이갈이와 호기심에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은 동물로, 집사가 입고 있는 후드티나 앞치마에 달려있는 끈, 전선을 사냥감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해요.

또, 아기 고양이라면 이갈이 때문에 잇몸이 가려워 이것저것 무는 행동을 보이는데요.

고양이가 무언가 씹고 싶을 땐 비닐봉지나 골판지, 플라스틱과 같이 씹기 편하고 부드러운 물질을 선호하는데요.

이때, 고양이가 고무줄, 종이, 이불, 면봉처럼 크기가 작은 물건까지 씹을 수 있어, 미리 치워두는 걸 추천합니다.

배고파서

고양이가 충분히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했거나, 다이어트 중일 때 배고파서 전선을 물어뜯을 수 있는데요.

전선 외에도 나무나 이불, 끈과 같은 다양한 것들을 씹기 시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충분히 밥을 먹었는데도 전선을 물어뜯는다면, 스트레스 때문일 수도 있는데요.

최근 이사나 새로운 고양이 입양, 외출 시간이 길어지는 등 일상에 변화가 있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심할 경우, 강박 장애(OCD)와 이식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는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강박장애 같은 질병 때문에

강박장애(OCD)는 감금 또는 일상 환경의 변화로 고양이가 극심한 스트레스나 불안을 느껴 이상 행동을 보이는 걸 말하는데요.

특히, 샴과 버미즈 고양이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 증상으로 고양이가 꼬리를 쫓아다니거나, 털이 뽑힐 정도로 심하게 핥는 오버 그루밍 등의 모습을 보입니다.

꼬리 털을 심하게 뜯거나, 꼬리를 쫓기도 해요

털이 빠질 정도로 털을 심하게 핥고 씹어요(오버 그루밍)

담요나 천 같은 걸 심하고 빨거나 핥아요

심하게 울고, 공격성을 보여요

그리고 등이 움찔거리는 감각과민증후군 또한 강박장애를 앓는 고양이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노령묘가 갑자기 전선을 물어뜯는다면, 심심하거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같은 질병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전선 물어뜯어 감전 사고 일어났을 때

고양이가 전선 물어뜯었다면, 증상을 확인해야

만약 고양이가 전류가 흐르는 전선을 물어뜯을 경우, 그 충격으로 화상이나 감전을 입을 수 있는데요. 특히, 2살 미만의 고양이가 전기 화상을 입어 사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만약 고양이가 전선을 물어뜯거나, 그랬다고 의심이 된다면 아래와 같은 증상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