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포도막염 눈이 빨갛거나 까매지면 의심
고양이 포도막염 눈이 빨갛거나 까매지면 의심
고양이 포도막염은 심한 경우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병이에요.
특히, 포도막염은 통증이 심하고, 고양이 눈 안쪽에 위치해 녹내장이나 백내장 등 합병증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고양이 포도막염 원인과 치료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포도막은 제일 바깥쪽에서 안구를 감싸는 공막과 제일 안쪽을 감싸는 망막 사이에 있어요.
그리고 포도막은 혈관이 많고, 홍채와 모양체, 맥락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홍채는 카메라의 조리개와 같은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동공 크기를 조절해 빛의 양을 조절해요.
그리고 모양체는 수정체의 크기를 조절해 초점을 맞추고, 안방수라는 액체를 만들어 안압을 조절합니다.
마지막으로, 맥락막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을 조절해 눈 안쪽의 혈관을 보호합니다.
고양이가 포도막염에 걸리는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다고 해요.
고양이가 다른 질병에 걸렸을 때 합병증으로 포도막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 포도막염의 원인은 크게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의 면역력이 약해 전염성 바이러스에 감염됐다면, 합병증으로 포도막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오염된 흙이나 환경에서 산다면 진균이나 기생충에 노출돼서 포도막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때, 진균은 크립토코커스, 분구균, 히스토플라즈마, 칸디다 등이 있습니다.
고양이가 눈을 다쳤을 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포도막염에 걸릴 수 있어요.
그리고 고양이 포도막염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백내장에 의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때, 모양체가 수정체와 붙어있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포도막염이 백내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양이가 당뇨병이나 고혈압으로 혈당, 혈압이 오르면 안압도 함께 올라 시신경에 손상을 입혀 포도막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눈에 종양이 있거나 약물, 백신으로 인한 과도한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포도막염은 포도막을 구성하는 홍채나 모양체, 맥락막에 염증이 생기는 걸 말해요.
그리고 포도막염은 한쪽 눈에만 나타나거나 양쪽 눈에 동시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포도막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앞포도막염, 뒷포도막염, 진포도막염으로 나뉩니다.
앞포도막염은 고양이 눈앞에 위치한 홍채나 모양체에 염증이 있는 걸 말해요.
그래서 홍채에 피가 고이면서 빨갛게 변하거나, 종양에 의해 까맣게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 앞포도막염에 걸렸다면 홍채와 가까이 위치한 동공, 수정체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특히, 고양이 모양체에서 안방수를 만들지 못해 안압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고양이 포도막염은 대부분 앞포도막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뒷포도막염은 눈 안쪽에 위치한 맥락막에 염증이 있는 걸 말해요.
이때, 맥락막은 망막과 가까워 망막에도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뒷포도막염은 맥락망막염이라고도 불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