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폐렴 원인과 증상 예방법까지

고양이폐렴 원인과 증상 예방법까지

고양이폐렴 원인과 증상 예방법까지

고양이마징가 귀 귀를 뒤로 젖히는 의미

고양이 폐렴이란 폐에 염증이 생겨 호흡기 문제까지 이어진 상태를 뜻합니다.

폐렴은 병이 오랜 시간 이어질 경우에 호흡 곤란, 생명의 위협 등 큰 건강 문제로 이어지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그러므로 질병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오늘은 폐렴의 증상, 원인,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이 중 대표적인 고양이 폐렴의 증상은 기침입니다. 기침은 중증으로 진행될수록 정도가 매우 심해지게 되는데요.

평소와 다르게 고양이가 기침을 자주 하고 호흡하는 것을 힘들어한다면 폐렴을 의심해 보시는 것을 권장 드려요.

기침이 심해질 경우 노란색을 띠는 가래와 함께 배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보다 더 빠르고 쌕쌕거리는 호흡을 보이는 것도 폐렴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폐렴은 호흡기 문제를 야기하는 질병이므로 고양이들이 호흡에 큰 어려움을 겪어요.

이외에도 체중 감소, 식욕 저하, 무기력 등의 증상이 나타나요. 앞서 말한 폐렴의 대표적인 증상인 기침, 가래, 비정상적 호흡과 함께 이 증상들이 보인다면 폐렴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고양이 폐렴의 잠복기는 5일에서 10일 사이입니다. 발병 진행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특징도 있어요.

그렇다면 고양이 폐렴의 원인은 어떤 요소가 있을까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대표적인 것이 바이러스, 세균, 기생충과 곰팡이 등으로 인한 발병인데요.

그중 칼리시, 클라미디아, 허피스 등 전염성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주요 발병 원인입니다.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다르지는 않아 원인 바이러스를 쉽게 구분하기엔 힘들어요.

특히 허피스 바이러스는 고양이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언제든지 재발할 가능성이 높아요. 그렇기에 완치가 힘든 바이러스랍니다.

이외에도 미세먼지, 자극성 화학 약품 흡입, 종양 등의 이유에서도 폐렴이 발병할 수 있어요.

또한, 고양이의 폐에는 공기만 통해야 하는 곳인데, 음식이 폐로 잘못 흡입될 경우에도 폐렴이 생기게 됩니다.

고양이 폐렴 치료는 그 원인과 진행 정도에 따라 달라져요.

아이의 평소 기저 질환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서도 치료 방법과 효과가 다른데요.

특히나 면역력이 약한 아기 고양이와 노령묘는 폐렴이 많이 진행되었을 경우, 치료가 힘든 편에 속해요. 그러므로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병이랍니다.

고양이 폐렴은 치료 기간이 긴 편에 속합니다.

최소 2주 정도부터 길면 몇 달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데요.

치료 기간 동안 필요에 따라 수액 치료, 항생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폐렴이 담낭이나 농양과 함께 나타날 경우 즉시 외과적인 치료도 병행되게 됩니다. 또한, 응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대처가 요해요.

고양이 폐렴은 영양 부족, 면역력 저하, 노령묘나 새끼 고양이에게 발병되기 쉬운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평소 아이의 영양 상태나 면역력에 큰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아요.

생후 2개월 후 예방 접종을 반드시 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꾸준한 예방 접종은 폐렴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가지도록 돕는답니다.

평소 생활 환경 관리에 신경을 써주세요.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식수는 늘 깨끗하게 유지해 주시는 것이 폐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는 그루밍을 하며 털에 묻은 이물질을 흡입할 수도 있기에 털에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생활하는 환경의 청결을 늘 유지해 주세요.

만약 다묘가정에서 고양이가 페렴에 감염되었을 경우, 생활 공간을 분리하시는 것이 좋아요. 고양이 폐렴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아픈 티를 내지 않기에, 집사가 아이가 아픈 것을 쉽게 확인하기가 어려워요.

그러니 평소에 주의를 기울여 아이가 이상한 점이 없나 잘 살펴봐주시고, 꾸준한 건강 검진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 드려요. 폐렴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