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밥 안 먹음 식욕부진 원인 및 대처법

고양이 밥 안 먹음 식욕부진 원인 및 대처법

고양이 밥 안 먹음 식욕부진 원인 및 대처법

꼬리 짧은 고양이 유전자 때문에 짧아진다고?

고양이가 밥을 안 먹어요

고양이는 물론이고 동물이 밥을 먹지 않는 것은 꽤나 심각한 일이다.

사실은 먹고 싶은데 어떠한 이유로 먹지 못하는 것에 가깝기 때문이다.

먹지 못하는 이유로는 고통이나 불편함을 일으키는 질병 혹은 음식이 문제일 수 있다.

얼마나 심각한 것일까?

고양이, 특히 비만 고양이가 며칠 동안 먹는 것을 중단하면 지방간을 앓을 수 있다.

지방간 발병 시, 지방은 에너지원으로 전환되지 못하고 간 주변에 저장된다. 이는 체내 해독작용을 하는 간 기능을 약화 시킨다.

간이 제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생명에 영향을 미치는, 사실상 응급상황이 된다.

우리가 고양이 식욕부진을 가볍게 여기면 안 되는 이유다.

호흡기 질환은 고양이의 후각과 호흡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이 때문에 불편함을 느낀 고양이는 제대로 먹지 못할 수 있다.

호흡기 질환 발병 시, 고양이의 코나 눈이 분비물로 막혀 일시적으로 시각과 후각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어떤 경우, 폐에도 영향을 미쳐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다.

호흡기 질환의 심각성과는 상관없이 고양이가 음식 냄새를 맡을 수 없게 되거나 후각이 둔화될 수 있다.

그 경우, 고양이는 음식을 먹기 싫어하게 되는 것이다.

고양이의 위장 등의 소화기 계통의 장기에 문제가 생겨도 그렇다. 아래와 같은 원인이 대표적이다.

장내 세균 불균형 혹은 기생충, 자극성 장 질환

이때는, 단순한 식욕부진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은 증상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어떤 고양이들은 먹어서는 안 되는 이물질을 삼키는 것을 좋아한다. 이런 이물질은 음식이 소화기관을 통과하지 못하게 한다.

이 때문에 고양이는 식사 중에 구토를 하는 등 불편함을 느끼고 음식을 제대로 먹지 않게 될 수 있다.

치아나 잇몸이 다치거나 아플 때 고양이는 먹고 싶어 하지 않을 수 있다.

이빨이 부러져 염증이 생긴 경우, 고양이에게 자주 발병하는 구내염, 종양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도 치과 질환을 앓는 경우 제대로 먹을 수 없다.

정도가 심각한 경우 발치가 필요할 수 있다.

고양이는 입맛이 까다로울 수 있다. 어떤 고양이는 몇 년 동안이나 먹은 사료를 갑자기 거부한다.

이것은 대부분 고양이의 입맛이 없어져서 그렇다. 하지만 간혹 사료의 원료나 그 맛이 바뀐 것을 알아채서 그런 것일 수 있다.

음식의 모양 또는 질감

고양이는 또한 음식의 모양이나 질감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다.

어떤 고양이는 삼각형 모양의 사료를, 다른 고양이는 둥근 모양을 좋아한다.

또한, 통조림 형태의 습식 사료를 선호하는 고양이가 있는 반면 건식 사료를 찾는 고양이도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