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묘 건강정보 고양이 결막염; 고양이 결막염은 면역력이 약한 아기 고양이에게서 많이 걸려요.
게다가, 전염성이 강해서 고양이끼리 전염되기 쉬워 다묘가정에서 주의해야 합니다. 고양이 결막염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 카사바 모래? 고양이 똥 오줌 상태 확인할 때 좋아! ]
고양이 결막염 원인 알아보기
고양이가 결막염에 걸리는 원인이 다양해
고양이 결막염은 면역력이 약한 고양이가 자주 걸려요. 특히, 3개월 미만의 아기 고양이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고양이가 결막염에 걸리는 원인은 다양해요. 고양이가 결막염에 걸리는 원인을 크게 전염성 원인과 비전염성 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염성 원인
반려묘 건강정보; 고양이가 결막염에 걸리는 대표적인 원인으로 고양이 허피스나 칼리시 바이러스가 있어요.
그 외에도 클라미디아, 미코플라즈마 등 박테리아에 감염돼 결막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때, 고양이가 허피스나 칼리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전염성이 강해서 고양이끼리 핥아주거나 놀면서 전염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묘가정에서 고양이 한 마리가 결막염에 걸렸다면, 따로 격리해야 합니다.
비전염성 원인
고양이가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증상으로 결막염에 걸릴 수 있어요.
만약 고양이 모래를 바꾸거나 목욕했다면,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결막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페르시안이나 히말라얀 고양이 같은 특정 품종의 경우, 눈꺼풀이 안쪽으로 말리는 기형 때문에 결막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때, 고양이 눈꺼풀이 안쪽으로 말려 먼지나 모래 같은 이물질을 걸러내지 못해 결막염을 유발합니다.
고양이 결막염 증상
고양이 결막염은 감염된 후 7~10일 이내에 빠르게 증세가 심해져요.
그래서 한쪽 눈에만 증세를 보였다고 해도, 며칠 만에 빠르게 다른 한쪽으로 번져 양쪽 눈에 결막염 증세를 보입니다.
밥을 안 먹어요
눈 주변이 빨개졌어요
눈 흰자가 충혈됐어요
눈을 잘 못 뜨거나 윙크해요
눈곱, 콧물 색깔이 이상해요(노란색, 녹색)
빛이 밝은 곳을 꺼려해요
눈을 뜨는 데 불편해해요
재채기해요
눈 주변을 자꾸 긁어요
만약 고양이가 허피스 바이러스에 감염됐다면, 결막염 증세와 함께 열이 나고 숨소리가 거칠어집니다.
특히, 아기 고양이의 경우 증세가 심각해 눈꺼풀끼리 서로 붙게 되는 결막 붙음증(symblepharon)에 걸릴 수 있습니다.
반려묘 건강정보 고양이 결막염 진단
고양이 증상에 따라 검사 항목이 달라져
기본적으로 고양이 안과 질환은 혈액검사와 함께 안압, 눈물양, 각막 형광염색 검사를 해요.
그리고 고양이가 결막염에 걸리는 원인이 다양해, 증상에 따라 검사 항목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혈액검사
고양이 안압 검사
쉬르머 눈물 검사(고양이 눈물양 검사)
각막 형광염색 검사
슬릿 램프 검사
세균 배양 검사
기본적인 혈액검사와 함께 가는 빛으로 고양이 눈 안쪽을 확인하는 검사(슬릿 램프 검사)를 해요.
이때, 녹내장과 결막염, 포도막염 모두 눈이 충혈되기 때문에 고양이 안압도 함께 확인합니다.
만약 안압이 평균보다 높다면 녹내장을, 낮다면 포도막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고양이 눈이 충혈됐는데 안압이 정상이라면 결막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고양이 눈물양 검사를 해요. 쉬르머 눈물 검사라고도 불리는데, 고양이 눈꺼풀 아래에 시험지를 붙인 뒤, 시험지가 어디까지 젖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만약 고양이 눈이 급격하게 나빠졌다면, 각막 형광염색 검사를 합니다.
형광물질을 고양이 눈에 넣었을 때, 손상된 부분이 있다면 형광색으로 빛납니다.
다만, 이 검사는 세포에 염색이 잘 안되기도 하고, 만성질환일 경우엔 관찰이 어렵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균 배양 검사로 고양이가 결막염에 걸렸는지 알 수 있어요. 이때, 고양이 눈에 있는 염증 조직을 면봉으로 긁어낸 뒤 세균을 배양해 현미경으로 관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