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수명을 단축시키는 집사의 행동
고양이 수명을 단축시키는 집사의 행동
고양이를 키우는 보호자들은 모두 우리 고양이의 장수를 꿈꾸며 오래 함께하길 바란다.
고양이가 건강하게 장수하는 것은 보호자의 역할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그런데 고양이 수명을 단축시키는 집사의 행동이 있다는 사실!
고양이 수명을 단축시키는 집사 행동?
평균적으로 집 고양이의 평균 수명은 15~20세 정도로 과거에 비해 점차 늘어가고 있다.
하지만 평균 수명은 어디까지나 평균 수명으로 슬프지만 이보다 더 빨리 떠나는 아이들도 있다. 그렇다면 고양이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은 무엇일까?
예방 접종을 하지 않는다
집 고양이는 외부 고양이에 비해 전염병이나 내, 외부 기생충에 감염될 확률이 적다.
하지만 완벽하게 안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적절한 예방 접종이 필요하다.
기본적인 접종은 보통 1년에 한 번 정도이기 때문에 건강한 고양이라 하더라도 반드시 정기 검진과 접종을 받도록 하자.
부적절한 식사
사람에게도 어떤 것을 먹느냐가 건강에 큰 영향을 주듯 고양이도 마찬가지다.
질이 떨어지는 사료나 영양소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식사, 고양이의 나이나 상태에 맞지 않는 음식은 고양이에게 좋지 않다.
고양이의 식사를 선택할 때에는 원재료가 신선한지, 믿을 수 있는 음식인지, 우리 고양이의 건강 상태나 나이에 적합한지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또 사람의 음식을 잘못 섭취한 고양이가 중독 증상이 일어나는 사고도 잦으니 최대한 사람 음식을 먹지 않도록 주의하자.
너무 적은 놀이 시간
집 고양이는 야생 고양이에 비해 활동량이 현저히 낮다.
따라서 적절한 운동을 위해 하루에 최소 10분 이상은 사냥 놀이 등을 통해 활동량을 확보해줘야 한다.
운동량이 줄어들면 비만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도 되지 않아 컨디션에 큰 문제를 줄 수 있다.
스트레스 받는 환경
고양이는 스트레스에 예민한 동물입니다.
때문에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는 주요 원인은 화장실이 더럽거나 마음에 들지 않고
주변에 큰 소음이 잦고, 식사가 마음에 들지 않고, 낯선 사람이나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것 등이 있다.
특히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내는 만큼 고양이에게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애정 부족
고양이는 강아지와 달리 무리 동물이 아니기 때문에 혼자서도 괜찮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애정 부족 역시 고양이의 컨디션을 무너트리는 큰 원인이다.
정신적으로 보호자의 유대감이 높을수록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보호자의 애정은 단순히 귀여워하는 것이 아닌 늘 고양이의 입장에서 배려하는 마음으로 불편한 곳은 없는지 세심히 살피고 관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