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감기 (상부 호흡기 감염) 증상 및 대처법
고양이 감기 (상부 호흡기 감염) 증상 및 대처법
고양이도 감기에 걸릴 수 있다
고양이감기 (상부 호흡기 감염, Upper respiratory infection, URI)란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에 의해 고양이의 코, 인두, 후두가 감염되는 것을 의미한다.
고양이는 감기에 취약하다. 실제로, 감기(상부 호흡기 감염)는 고양이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이다.
특히, 펫숍, 보호소, 사육 시설 등과 같은 곳에서 자주 발생한다.
위생 환경이 일반 가정만큼 좋지 않고 고양이들 간의 거리도 가까운 상태에서 여러 마리가 함께 지내기 때문이다.
고양이 감기 증상 및 감염 경로
고양이감기 증상은?
대부분의 경우 고양이는 감기에 걸리면 재채기나 콧물, 눈물 등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
이 경우 특별한 치료 없이도 7일~10일 사이에 호전된다.
하지만 아주 어리거나, 이미 다른 병을 갖고 있어서 취약한 고양이는 더 심한 감염을 일으키며 아래 증상을 보인다.
두껍고, 노란빛의 비강(코) 분비물, 두껍고, 노란빛의 안구(눈) 분비물
식욕부진, 탈수, 무기력증, 고양이감기 바이러스 종류
감염되는 바이러스의 종류는 주로 아래와 같다.
마이코플라스마(mycoplasma), 클라미디아(chlamydia), 보르데텔라(Bordetella), 칼시바이러스(calicivirus)
헤르페스(herpes)
이와 같은 바이러스는 공기 중을 떠다니다가 흡입되었을 때 감염되는 에어로졸화(aerosolization) 과정 등을 거친다.
고양이감기 전염 경로
감기에 걸린 고양이가 재채기할 때, 감염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분사된다. 재채기를 하면서 나온 액체는 아주 작은 미립자다.
그리고 이 미립자는 공기를 타고 부유하다가 멀리 떨어진 고양이에게 감기를 전염시킨다.
대부분의 경우 고양이는 감기에 걸리면 재채기나 콧물, 눈물 등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
또는, 직/간접적인 접촉으로 감기가 전염될 수도 있다. 간접적인 접촉이란 바이러스로 오염된 물건에 의해 감기가 옮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이불, 수건, 그릇 등이 바이러스의 전달 매개체가 되는 것이다.
감기를 옮기지 않으려면 재채기할 때 코를 막고,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는 것이 이 이유 때문이다.
고양이감기 대처법
고양이의 감기는 심하지 않은 경우 시간이 지나면 호전된다. 하지만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동물 병원에 내원하여 항생제 등 약을 처방받아야 한다.
특히, 고양이가 식욕이 없어 밥과 물을 거부한다면? 동물 병원에 바로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자.
탈수증세를 막고 식욕을 되돌리기 위한 치료 및 심한 경우 입원이 필요한 상태일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