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배변실수 이유와 해결방법
고양이 배변실수 이유와 해결방법
고양이는 성격이 예민해서 사소한 환경 변화에도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래서 고양이 배변실수 이유는 다양하다. 동물병원 방문, 이사, 새로운 고양이 입양, 심지어 집사의 근무 시간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래서 집사는 더욱 세심하게 지켜봐야 한다. 고양이 배변실수, 무엇이 문제인지 찾아야 한다.
고양이 배변실수 이유는 다양해
고양이가 배변실수하는 경우는 다양하다.
고양이는 배변훈련을 하지 않아도 스스로 화장실을 잘 가린다.
왜 고양이가 화장실이 아닌 다른 곳에 볼 일을 보는 걸까? 큰 소리나 낯선 향기, 새로운 가구를 들여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예전과 달라진 점이 없는지 원인을 찾아봐야 한다.
화장실이 마음에 안 들거나, 집사가 외출이 잦아서 외롭거나, 불안할 때 배변실수를 할 수도 있다.
어딘가 불편하기 때문에 그런 행동을 보인다. 가끔 집사는 고양이가 앙심을 품고 그런 게 아닐까 생각할 때도 있다.
고양이는 앙심을 품고 그런 행동을 하는 게 아니다. 어딘가 불편하기 때문에 배변실수를 한다. 그 이유로 어떤 게 있을까?
화장실 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가장 먼저 화장실을 확인해봐야 한다. 화장실이 깨끗한지, 얼마나 자주 청소하는지.
고양이는 화장실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곳을 찾는다. 주로 사용하는 공간에 화장실이 없을 때 그렇다.
고양이가 배변실수하는 원인 중 대부분은 화장실이다. 화장실이 청결하지 않아 다른 곳에 배변활동을 하는 것이다.
화장실이 더러워서 다른 곳에 볼일을 보거나, 소변을 참을 수도 있다.
고양이가 소변을 참다 보면 요로결석이나 방광염에 걸릴 수도 있다. 적어도 하루에 두 번 화장실 청소를 해주는 게 좋다.
고양이 화장실 종류 및 청소주기 알아보기
화장실 위치가 마음에 안 들어서
화장실은 고양이가 언제든 도망칠 수 있는 곳에 둬야 한다. 화장실 앞에 적이 서 있으면, 도망칠 길이 없어 불안해 한다.
구석이나 습하고 막힌 곳(베란다, 화장실)에 고양이 화장실이 있는지 확인한다.
고양이가 주로 사용하는 공간에 두거나, 거실 같이 이동할 수 있는 경로가 많은 공간에 둔다.
고양이 화장실은 많을수록 좋다. 보통 고양이 화장실은 고양이 마릿수 + 1개가 필요하다.
만약 고양이 한 마리를 키운다면 화장실 2개를 둔다. 다묘가정도 마찬가지다.
다묘가정에서 화장실을 가지 못하는 고양이가 있다면,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화장실 개수를 늘려 놓는 게 좋다.
화장실은 고양이 크기의 1.5배 이상이 좋다. 화장실이 좁다면 고양이가 화장실 입구에 다리를 두고 배변을 본다.
특히 노령묘나 아기고양이, 관절염이 있는 경우, 턱이 낮은 화장실 사용을 추천한다.
자동화장실은 사람에게 편하지만 고양이에게 불편할 수 있다. 소리가 크고, 고양이가 몸을 돌리기에 좁기 때문이다.
새로운 화장실을 사용한다면 낯설어서 그럴 수 있다.
아기고양이나 노령묘, 입양한 지 얼마 안 됐을 경우 그렇다. 화장실이 익숙하지 않아서 한두 번 실수할 수 있다. 고양이가 익숙해질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고양이는 화장실 모래에 예민해서 화장실 모래를 갑자기 바꾸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새로 바꾼 모래가 낯설어서 화장실을 쓰지 않을 수도 있다. 고양이가 화장실 가기를 싫어한다면, 기존 모래를 사용해야 한다.
만약에 모래를 바꾸고 싶다면 조금씩 모래에 변화를 준다. 원래 쓰던 모래에 새로운 모래 10% 정도 넣어본 뒤 반응을 살펴본다.
만약 화장실을 잘 사용한다면, 조금씩 새로운 모래 비중을 늘려간다. 마지막에는 새로운 모래를 100% 채워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