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털관리 , 흩날려라 고양이 털! 털 많은 고양이 관리하는 방법

고양이 털관리 ;털 많은 고양이, 라고 한다면 우리 집 고양이라고 다들 외칠 거예요. 고양이는 장모종, 단모종에 상관없이 털이 많기 때문이죠.

그중 털이 길고 빽빽하게 나는 이중모, 삼중모 장모종 고양이 털 관리 방법과 빗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양이는 장단모종 상관없이 털이 많아 ,그리고 고양이 털은 겉털, 중간털, 속털로 나뉘어요.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겉털과 속털이 빽빽하게 나는 이중모랍니다.

[ 믹스견 말스키 , 말티즈+시베리안 허스키?! 말스키에 대해 알아보자 ]

이때, 장모종에 비해 단모종의 털이 더 짧아 적어 보이기도 하죠.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코리안 숏헤어도 단모종이지만, 겉털과 속털이 빽빽하게 많이 난답니다.

털이 빽빽하게 나는 장모종 고양이 종류, 장모종 고양이는 겉털과 속털 모두 길게 나는 편이에요.

그래서 단모종 고양이에게선 볼 수 없는 풍부한 가슴털과 꼬리털이 특징이랍니다.

이때, 랙돌, 버먼 고양이 모두 장모종이지만 속털이 없고 겉털만 나 단모종과 비슷하거나 그보다 털날림이 적은 편이라고 합니다.

겉털, 속털, 중간털이 나는 삼중모 고양이 종류, 고양이 중에서도 겉털, 속털 외에도 중간털이 나는 삼중모 고양이도 있다고 해요.

두 고양이는 러시아의 추운 기후를 견디기 위해 일반 고양이보다 털이 더욱 풍성하고 빽빽하게 난다고 합니다.

털 많은 고양이, 어떻게 관리해요? 자주 빗질해줘야

단모종의 경우 털이 짧고, 속털이 잘 엉키지 않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빗질만 해도 충분해요.

하지만 장모종 고양이는 매일 빗질해주는 게 좋습니다.

장모종 고양이는 속털과 겉털이 모두 길게 자라기 때문에 털끼리 엉킬 수 있고,

털 사이로 먼지나 각질, 오염물질이 뭉치기 쉬워요.

만약 장모종 고양이의 털을 자주 빗지 않는다면, 뭉친 털 때문에 피부가

상하거나 고양이가 오염물질을 먹을 수 있어 위험합니다.

장모종을 위한 브러쉬로 부드럽게 빗질 해줘야 , 고양이 빗은 단모종, 장모종을 위한 브러쉬가 나뉘어요.

장모종 고양이에게 단모종 전용 빗을 사용하면 속털까지 빗기 힘들고,

반대로 할 경우 단모종 고양이 피부가 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 털 길이와 용도에 맞는 브러쉬를 구매해 사용해야 합니다.

장모종 전용 브러쉬를 구매해 머리에서 꼬리 방향으로 부드럽게 빗겨주고, 뭉친 부분이 있다면 촘촘한 빗으로 빗겨서 풀어주면 됩니다.

만약 고양이가 빗질을 싫어한다면, 강제로 빗지 말고 부위별로 나눠서 조금씩 자주 빗겨주면 됩니다.

고양이가 낮잠을 자거나 누워있을 때 조금씩 빗질해 주고, 빗질이 끝나면 보상으로 간식을 주면 좋답니다.

더운 여름철, 고양이가 털 때문에 더울까 봐 미용을 고민하는 집사님도 많죠.

고양이 털관리

하지만 털을 밀게 되면 털이 있을 때보다 고양이가 더 심하게 더위를 타기 때문에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가 가위나 이발기를 무서워하고 스트레스받을 수 있어요.

턱드름이나 꼬드름, 습진 등 치료 목적이 아니라면, 고양이 털을 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다만, 고양이 발바닥 사이로 길게 털이 났다면 짧게 잘라주는 게 좋아요.

고양이가 우다다나 높은 곳에 오를 때 발바닥 사이의 털 때문에 미끄러져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너무 짧게 밀면 고양이 발바닥에 습진과 상처가 생기기 쉬워 고양이 발바닥과

비슷하거나 조금 짧은 정도로 밀어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털 많은 고양이 빗, 용도에 따라 구매해야, 고양이 빗은 돈모나 실리콘, 고무 등 소재도 다양한 편이에요.

돈모는 모질이 세고 튼튼해 오래 쓰지만 비싼 편이고, 실리콘이나 고무는 가격이 저렴해 많은 집사들이 사용하고 있답니다.

죽은 털 제거, 평소 빗질할 땐 굵고 성긴 빗을 써야

평소 장모종 고양이 털을 빗질할 땐 굵고 성긴 빗을 사용하는 게 좋아요.
겉털에 붙어있는 먼지나 오염물질, 각질 등을 떼어내기에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촘촘한 빗을 사용하면, 고양이 털이 끊기거나 털 자체를 뽑아낼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엉킨 털을 풀어줄 땐 크기가 작고 촘촘한 빗을 써야

고양이 털이 엉켜있을 땐 굵고 성긴 빗을 사용하면 풀리지 않을 때가 많아요.

그래서 엉킨 부분을 집중적으로 풀어줄 땐 평소보다 더 촘촘하고 크기가 작은 빗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턱드름이나 꼬드름, 털에 붙어있는 진드기나 벼룩을 제거할 때도 촘촘한 빗을 사용했을 때 더 효과적이랍니다.

오피가이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