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와 나의 연결고리, 이름표! 필수 기재 사항 세 가지는?

반려동물 유기, 유실 방지를 위한 반려동물등록은 내장칩, 외장칩 두 가지 방법으로 가능해요. 다만, 내장칩의 경우 강아지 보호자 정보를 한눈에 알기 어렵습니다. 강아지 내장칩 인식용 RFID 리더기가 있어야만 동물등록번호를 알 수 있어 강아지를 빠르게 찾기가 어려워 강아지 이름표 착용이 필요합니다.

또한, 반려동물등록을 했더라도 외출 시 강아지 이름표(인식표)를 꼭 착용해야 합니다. 착용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물게 될 수 있어요. 외장칩의 경우 보호자 정보 기재란이 있는 경우가 있어 이름표로 대체 가능하지만, 내장칩인 경우 꼭 강아지 이름표 착용을 해야 합니다.

강아지 이름표 고를 때 고려할 점
필수 기재 사항 작성 가능한지
보통 강아지 이름표에 강아지 이름, 보호자 전화번호 정도만 적는 경우가 많은데요. 강아지 이름표에는 보호자 이름, 전화번호 그리고 동물등록번호 세 가지를 꼭 적어야 해요.

정보를 각인할 경우 세 가지 정보를 모두 기재가 가능한지, 직접 작성할 경우 세 가지 정보를 적을 수 있는 공간이 충분한지 확인해 주세요.

크기와 무게
강아지 이름표가 너무 무거우면 강아지가 불편함을 느끼게 되며, 강아지 목에 무리가 갈 수도 있어요. 가급적 크기가 작거나 무게가 가벼운 강아지 이름표를 사용해 주세요.

소재
목걸이형 강아지 이름표의 경우, 강아지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소재가 좋아요. 피부가 예민하고 약한 강아지의 경우 특히 소재에 신경 써야 합니다.

강아지 잃어버리지 않는 습관 3가지
산책 시 리드줄 올바르게 잡기
강아지가 갑자기 달리거나 끌었을 때 리드줄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한 손으로는 손잡이를, 다른 한 손으로는 리드줄을 잡아 주세요. 손잡이를 엄지손가락에 감아두면 줄을 놓치지 않는 데 도움이 되며, 허리나 어깨에 맬 수 있는 형태의 리드줄을 사용해도 좋아요.

또한, 종종 문 앞에서나 엘리베이터 안에 아무도 없을 때 미리 줄을 푸어 두는 경우도 있는데요. 리드줄은 집에 완전히 들어오기 전에 풀어주지 마세요. 강아지 유실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현관에 안전문 설치하기
집안 현관문 밖으로 강아지가 나가지 못하도록 안전문을 설치해 주세요. 택배나 배달을 받을 때, 보호자가 집을 나갈 때 등 강아지가 갑자기 문밖으로 뛰어나가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체구와 점프력을 고려해 적당한 높이로 설치해 주세요.

이름 부르면 돌아오는 훈련하기
순간적으로 줄을 놓쳤을 때를 대비해, 이름을 부르면 돌아오는 훈련을 평소에 해주는 게 좋습니다. 산책할 때, 집에서 강아지 이름을 부르고 불렀을 때 보호자에게 온다면 폭풍 칭찬과 함께 간식으로 보상해 주세요.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때 할 일들
자주 다니는 길 찾아보기
강아지를 잃어버렸을 때, 첫 3시간이 찾을 확률이 가장 높은 골든 타임이라고 해요. 이때, 평소 자주 다니던 산책길을 다니며 강아지 이름을 불러주세요. 산책길 근처 숨기 좋은 장소도 샅샅이 찾아주세요.

반려동물 유실 신고 및 커뮤니티에 알리기
동물보호관리시스템(http://www.animal.go.kr/)에 강아지 유실 신고를 해주세요. 또, 잃어버린 강아지를 경찰서에 맡기는 경우도 있으니 경찰서에도 알리는 게 좋습니다. 지역 동물보호센터에도 연락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나 당근마켓 어플의 동네 커뮤니티, 포인핸드 어플 등에서 잃어버린 반려동물을 찾는 경우도 매우 많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세요.

전단지 역시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 강아지 사진과 이름, 나이, 잃어버린 장소와 시간, 보호자 전화번호 글고 강아지 외모 특징 및 특이사항 등을 자세히 적어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