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빈혈 잇몸이 창백하고 무기력하다면 병원에
고양이 빈혈 잇몸이 창백하고 무기력하다면 병원에
고양이 빈혈 증상은 사람의 빈혈과 비슷한데요. 잇몸이나 귀 안쪽, 발바닥 젤리가 평소보다 창백해 보이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고양이 빈혈은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고, 다른 질병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고양이 빈혈은 적혈구 또는 헤모글로빈의 수가 줄어드는 상태를 말해요.
그리고 범백이나 신부전처럼 특정 질병을 부르는 진단명이 아니고, 다른 질병으로 인해 생긴 과정이나 상태라고 합니다.
적혈구는 골수에서 만들어지며, 몸속에서 약 2달(70 ~ 80일) 동안 혈액을 타고 돌아다닌다고 해요.
그리고 헤모글로빈은 적혈구의 일부로, 세포와 조직에 산소를 잘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고양이라면 나이가 들거나 손상된 적혈구는 자연스럽게 사라지고, 골수에서 새로운 적혈구를 만들어 보내는데요.
만약 고양이 몸에서 이상이 생겨 골수에서 적혈구를 적게 만들거나, 평소보다 적혈구가 빠르게 손실되면 전체 적혈구 수가 줄어들어 빈혈이 올 수 있습니다.
고양이 빈혈은 골수가 적혈구를 만들 수 있는지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골수에서 적혈구를 만들 수 있는 재생성 빈혈과 골수에서 적혈구를 만들지 못하거나 제대로 된 적혈구가 없는 비재생성 빈혈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고양이 몸에 있는 면역 물질이 적혈구를 이물질로 인식해 적혈구 자체를 파괴하는 경우도 있어요.
이를 면역 매개성 용혈성 빈혈(IMHA)이라고 하며, 주로 약물이나 암,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복막염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재생성 빈혈(용혈성 빈혈)
고양이 몸에서 빈혈 상태임을 인지하고 골수에서 적혈구를 만들 수 있는 상태를 말해요.
주로 선천적인 빈혈이 있거나 기생충, 음식물을 잘못 먹었을 때 그렇습니다.
선천적으로 적혈구 생성이 어려운 유전 질환(피루브산 키나아제 결핍)
엄마 고양이와 새끼 고양이의 혈액형이 다를 때(용혈성 빈혈)
혈관이나 장기 외상을 입었을 때
기생충(벼룩, 진드기, 십이지장충 등)에 감염됐을 때
당뇨나 간의 지방에 변화가 생겨 혈액 내 인산염이 부족할 때(저인산혈증)
아비시니안 고양이나 소말리 고양이라면 유전 질환으로 피루브산 키나아제 결핍증(줄여서 PKD)에 잘 걸리는데요.
이는 적혈구가 에너지를 대사할 때 필요한 효소가 부족할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 결과, 적혈구를 제대로 만들기 어려워 정상적인 적혈구보다 수명이 짧고, 빠르게 사라지는 용혈성 빈혈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싱가푸라, 메인 쿤, 노르웨이 숲, 시베리아 고양이, 토이거, 사바나 캣 등도 앓기 쉬운 질병이라고 합니다.
비재생성 빈혈(재생 불량성 빈혈),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지 못했을 때(철 결핍증), 골수 이상으로 적혈구를 제대로 못 만들 때
장기에 생긴 종양이 터졌을 때, 전염성 바이러스(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면역결핍 바이러스 등)에 감염됐을 때
화학물질 또는 독소(아연, 쥐약, 아세트아미노펜, 양파 등)에 노출됐을 때, 만성 신장 질환
비재생성 빈혈은 골수 자체에 문제가 생겨 적혈구를 만들지 못하는 것으로, 만성 신장 질환이나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등에 의해 면역 체계에 문제가 생긴 게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특히, 만성 신부전을 앓는 고양이 중 30~65%는 어느 정도 빈혈을 겪는다고 하는데요.
비재생성 빈혈은 재생성 빈혈에 비해 빈혈 증상의 정도가 심하고, 예후가 좋지 않은 편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