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고양이 찾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잃어버린 고양이 찾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잃어버린 고양이 찾기, 우리는 할 수 있다
고양이는 본능적 요인 등 다양한 이유로 갑자기 집을 나가는 경우가 있다.
혹은 산책냥이라면 바깥을 걷다가 갑자기 무언가에 놀라 달아나기도 한다.
집사라면 상상하기도 싫은 최악의 상황이다. 그렇다고 우리가 고양이를 24시간 내내 감시하지는 못한다.
고양이 동물등록이나 GPS 기능의 목걸이를 구입하기도 하지만 안심할 수는 없다.
쌩쌩 달리는 차,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 먹으면 위험한 음식 등 바깥에는 위험 요소가 많다.
고양이를 잃어버렸다면? 당황하지 말고 찾아야 한다.
고양이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은 높아진다. 유실 고양이 찾기 가이드라인을 살펴보자.
당황하지 말고 집안 수색하기
고양이가 보이지 않는가? 당황하지 말고 집 구석구석을 점검하자.
고양이는 집안에서 가장 찾아내기 힘든 곳을 은신처로 삼고 숨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당장 내 눈앞에 보이지 않다고 하더라도 집안을 모두 수색하자.
고양이가 좋아하는 간식, 장난감, 부드러운 목소리로 고양이가 더 깊게 숨지 않고 나오도록 달래보자.
밖으로 나간 고양이 수색 방법
만약 모든 집안을 살펴봤는데도 없다면? 혹은 바깥으로 나가는 것을 봤다면? 밖에 나가서 수색할 차례다.
비록 외출냥이 혹은 산책냥이라고 해도 고양이는 길을 잃으면 두려움을 느낀다.
반려묘도 고양이 본능이 있지만 야생 고양이에 비해 새로운 환경에서 생존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잃어버린 고양이 수색 방법을 알아보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에 연락하자
가능한 한 빨리 고양이를 찾으려면 여러분은 받을 수 있는 모든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아래를 포함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에 연락해보자.
친구, 가족, 이웃
지역 유기 동물 보호소
동물 추적 서비스 업체 (일명 ‘고양이 탐정’이라고도 불린다)
집에 있을 사람과 바깥 수색을 맡을 사람을 나누자. 모두 밖에서 고양이를 찾게 되면 고양이가 집으로 스스로 돌아와도 알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만약 고양이가 실종된 지 하루가 넘었다면? 보호소에 있을 수도 있다. 따라서, 그 지역 유기동물 보호소 입소현황을 문의해보자.
고양이 찾기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일명 ‘고양이 탐정’이라고 불리는 동물 추적 서비스 업체에 연락하는 것도 방법이다.
동물을 키우는 이웃집 가장 먼저 살피기
이웃이 동물을 키우고 있다면, 고양이가 이웃집 마당, 차고, 집에 몰래 들어갔을 가능성이 있다.
특히, 이웃집에서 음식 냄새가 났거나 발정기 상태의 고양이가 있다면 가능성이 높다.
그 외에도, 고양이는 달콤한 냄새가 나는 부동액 냄새에 끌리기도 한다.
잃어버린 고양이 스스로 집에 오도록 준비하기
바깥에서 열심히 잃어버린 고양이를 찾고 있을 때 스스로 고양이가 집에 돌아올 수 있다.
이때, 고양이가 다시 나가지 않도록 아래와 같은 만반의 준비를 해놓아야 한다.
고양이가 친숙하게 느끼는 사람을 집에 머물게 하기
자꾸 귀찮게 하는 다른 반려동물 때문에 집을 나갔을 수 있으므로 사이가 좋지 않은 동물을 집 밖으로 잠시 내보내자 (지인의 집, 호텔링 등)
문과 창문, 특히 고양이가 애초에 탈출한 (창)문은 열어 두자 (단, 문을 열어두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함)
집 앞, 창문, 문 앞 등에 고양이의 장난감, 가족들의 냄새가 나는 옷가지 두기
이때, 통조림 캔 등 냄새로 다양한 동물을 자극하는 음식을 두지는 말자. 길고양이, 강아지 등 다른 동물들을 유인하기 때문이다.
집을 나간 고양이는 보통 주변에 있는데 이로 인해 집 쪽에 낯선 냄새가 나면 고양이는 놀라서 더 멀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