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헤어볼 ;고양이 헤어볼 관리 방법은 다양해요. 고양이가 한 달에 한 번 헤어볼 토하는 건 괜찮지만, 그 이상으로 한다면 식도나 위장관에 손상을 줄 수 있어 동물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특히, 장모종 고양이나 7살 이상 노령묘라면 꼭 헤어볼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고양이는 털을 고르고 관리하는 그루밍 과정에서 털을 먹게 돼요. 이때, 건강한 고양이는
삼킨 털들이 뭉치지 않고 소화돼 대변과 함께 배출된다고 합니다.
[ 개물림 사고 ,끊이지 않는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
다만, 털이 많이 빠지는 봄 가을철 털갈이 시기나 소화력과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령묘, 털이 긴 장모종 고양이라면 위장관에 헤어볼이 뭉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페르시안이나 메인쿤, 노르웨이 숲 고양이 같은 장모종은 단모종 고양이보다 헤어볼 토할 가능성이 두 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고양이 헤어볼은 끈적하고 거품 낀 노란색이나 갈색 구토물이라 평소 고양이가 구토한 것과 똑같아 보여요.
하지만 길쭉하고 똘똘 뭉친 무언가가 있다면 고양이 헤어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고양이 헤어볼은 한 달에 한 번 정도면 괜찮다고 해요. 만약 일주일에 한두 번 이상 토한다면, 곧바로 동물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고양이가 털을 소화하지 못하고 위장관에 뭉쳐있다면, 헤어볼을 빼내기 위해 억지로 구토를 해요.
건강한 고양이는 대변으로 배출
지속해서 구토할 경우, 식도염이나 식도에 헤어볼이 끼여 거대식도나 식도협착증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창자나 위장에 헤어볼이 오랫동안 있게 되면 털에 있는 케라틴 성분 때문에 크고 딱딱해진다고 해요.
고양이가 헤어볼을 너무 자주 토하거나, 나오지 않는데 기침이나 구역질을 계속할 경우 검사를 받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게 좋아요.
고양이 헤어볼 구토의 원인이 췌장염이나 염증성장질환(IBD), 간이나 신장 질환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양이 사료나 간식을 최근에 바꿨다면, 고양이가 알러지 반응을 보일 수도 있어요.
만약 고양이 위장관에서 헤어볼이 배출되지 않고 딱딱하게 뭉쳤다면, 장을 막아 조직이 괴사하는 장폐색까지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양이 헤어볼이 식도나 장을 막을 정도로 크다면 수의사가 헤어볼을 제거하는 수술을 권유할 수도 있습니다.
집안 환경에 신경 써야, 고양이 헤어볼을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양이가 털을 많이 삼키지 않도록 하는 거예요.
화장실이나 밥, 물그릇 주변을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작은 소음에도 잘 놀란다면 집안에 인공 페로몬(펠리웨이)을 설치해도 좋습니다.
고양이 헤어볼이 잘 생기는 원인을 해결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자주 빗질해줘야, 평소 고양이 털을 자주 빗어주면 헤어볼이 잘 생기지 않는다고 해요.
게다가, 고양이 빗질은 고양이와 유대감을 쌓기에 좋고, 고양이 피부 상태 개선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장모종의 경우, 속털끼리 엉키는 걸 방지해 주는 데다 털에 묻은 먼지나 이물질을 먹는 일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집안 곳곳에 물그릇을 구비해야, 고양이가 털을 많이 삼키더라도, 물을 많이 마시면 헤어볼이 쌓이지 않는다고 해요.
만약 고양이가 물을 잘 마시지 않는다면, 변비로 인해 잘 배출될 헤어볼도 위장관에 뭉친다고 합니다.
고양이 헤어볼
고양이가 풀을 먹는 게 이상하게 느껴지겠지만, 야생에서도 고양이는 풀을 자주 뜯어 먹는다고 해요.
고양이가 풀을 먹으면 소화할 수 없는 각종 음식물이나 헤어볼을 뱉거나 소화할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고양이 헤어볼을 관리할 때 올리브오일이나 코코넛오일, 오메가-3를 급여하는 집사도 있죠.
이때, 췌장염이나 염증성 장질환(IBD)을 앓고 있는 고양이에겐 오메가-3를 급여할 땐 주의해야 해요.
오메가-3엔 지방이 많아 고양이가 복통과 설사, 구토할 수 있으니 수의사와 상담 후 급여하는 게 좋습니다.
고양이 빗 ,페스룸 반려동물 힐링 브러쉬
장모종과 단모종 상관없이 쓰기에 좋은 고양이 빗이에요. 실리콘으로 되어있어
고양이 죽은 털을 정리하고, 아프지 않게 빗질해줄 수 있답니다.
쉐드킬러 반려동물 죽은털제거 브러쉬, 쉐드킬러는 단모종에겐 피부에 자극이 심해 장모종이 쓰기에 좋아요.
촘촘한 빗과 성긴 빗으로 나누어져 있어 용도에 따라 빗질할 때 쓰기에 편리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