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때려서 교육 절대 하면 안 돼요
고양이 때려서 교육 절대 하면 안 돼요
고양이 때려서 교육, 고양이에게 절대 하면 안 되는 행동 중 하나예요.
체벌은 고양이 학대이자 공격성이 심해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고양이가 문제 행동을 일으켰다면, 때리거나 큰 소리를 내지 않고 일정한 톤으로 훈육해야 합니다.
고양이의 문제 행동 종류는 다양해요. 고양이는 호기심이 많아 천이나 비닐, 화분을 뜯기도 하고, 휴지통을 뒤지기도 합니다.
주로 아기 고양이가 심심하거나 사회화가 덜 돼 집사의 손발을 물 때가 많죠.
이때, 고양이의 문제 행동을 훈육할 때 절대로 고양이를 때리거나 소리 지르는 행동을 하면 안 됩니다. 왜 그럴까요?
집사의 손은 고양이에게 항상 긍정적이고 좋은 신호여야 하지, 때리거나 겁주려는 행동은 절대 하면 안 돼요.
손바닥으로 고양이 몸을 살짝 때리는 것만으로도 고양이는 사람의 손을 무서워하고 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집에서 고양이 발톱을 깎거나 약을 먹이고, 동물 병원에서 진료 보는 등 고양이 몸을 만져야 할 때가 많죠.
이때, 고양이가 사람의 손길을 무서워하면 동물 병원에서 제대로 된 진료를 보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 훈련은 하루아침에 완성되는 게 아니에요.
그래서 사람이나 고양이도 언제든 실수할 수 있습니다.
훈련 과정에서 고양이를 때리면 고양이를 외롭게 만들 뿐아니라 신뢰 관계가 무너질 수 있어요.
이후 고양이가 집사나 사람에 대한 공포심과 두려움을 갖게 돼 구석에 숨어버릴지도 모릅니다.
고양이가 심심하거나 발정기, 귀찮음 등 의사 표현으로 집사의 손발을 살짝살짝 물기도 하죠.
이때, 고양이의 무는 버릇을 고치려고 고양이를 물거나 머리, 콧잔등을 때리는 집사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행동은 고양이가 집사에 대한 불신과 공격성을 높이기만 할 뿐, 효과적인 훈육 방법이 아니에요.
오히려 집사에 대한 공격성이 심해져 더 자주 물 수 있습니다.
고양이 때려서 교육 NO! 올바르게 고양이 훈육하는 방법
어떤 상황에서도 고양이를 때려서 교육하는 행동은 학대인데다, 고양이에게 트라우마를 안길 수 있어요.
고양이가 문제행동을 했을 땐 집사가 싫어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알려주도록 훈육해야 합니다.
즉, 고양이 훈육은 고양이에게 ‘안 돼!’라는 말을 이해시키기 위해 하는 행동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집안에 깨지기 쉬운 물건이나 사람이 먹는 음식 등 고양이가 문제 행동을 일으킬만한 것들은 미리 치워두는 게 좋아요.
선반, 테이블 위에 깨지기 쉬운 물건을 두지 않는다
텔레비전, 화분, 우산꽂이 등 쓰러지기 쉬운 제품엔 방지 기구를 부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