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강아지와 계곡이나 바다에 들어가 함께 수영하거나 강아지 전용 수영장을 찾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모든 강아지가 수영을 잘 하는 건 아니라는 사실! 또한, 수영을 잘 하는 강아지라고 하더라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영 시 강아지 구명조끼 사용을 하는 게 좋습니다.
강아지 구명조끼 필요한 이유
모든 강아지가 수영을 잘하지 않아
‘개헤엄’이라는 단어가 있는 만큼 강아지는 수영을 잘 한다는 이미지가 강한데요. 실제로 푸들, 골든 리트리버 처럼 수영을 잘하는 견종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강아지가 수영을 잘 하는 건 아닙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강아지가 실내 생활을 하는 만큼, 처음 수영을 하거나 물을 무서워하는 경우 수영을 잘 못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 수영을 가르쳐줘야 하는데, 이때 구명조끼가 매우 유용합니다.
수영을 잘 못하는 견종
애초에 수영을 잘 못하는 견종도 있어요. 다리가 짧은 닥스훈트, 웰시코기 등의 견종은 수영을 아주 잘하진 못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퍼그나 시츄같은 단두종의 경우 호흡기 문제가 있는데, 물속에서는 더욱 숨 쉬기 어려워합니다. 이런 견종의 경우 구명조끼로 수영을 보조하거나 튜브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예기치 못한 사고 방지
강아지가 수영을 잘한다고 해도,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요. 특히, 수영장이 아닌 계곡이나 바다 같은 경우 물속에 뭐가 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또한, 강아지도 수영을 오래 하다 보면 지치고, 이때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30분 사이가 적당한 수영 시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가 힘든 기색을 보인다면 수영을 멈추고, 구명조끼를 입혀 사고를 방지해 주세요.
강아지 구명조끼 고르는 방법
밝은 색 고르기
물속에 들어가면, 어둡고 튀지 않는 색이나 푸른색 계열의 색은 잘 보이지 않아요. 이런 색을 입으면 사고가 났을 때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에, 어린아이들 수영복은 밝고 튀는 색, 형광색 등으로 고르는 게 좋다고 알려져 있죠.
마찬가지로 강아지 구명조끼도 튀는 색으로 고르는 게 좋습니다. 어두울 때 빛을 내는 반사 테이프가 붙어있으면 더 좋습니다.
안전장치가 있는 것
구명조끼에 보호자용 손잡이 및 리드줄 연결을 위한 D링이 달려 있으면 더 좋아요. 리드줄의 경우 계곡이나 바다 등 범위가 넓은 곳에서 수영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손잡이의 경우 수영을 가르칠 때, 위급 상황에서 강아지를 들어 올릴 때 등 각종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력재 확인하기
구명조끼 속 부력재가 강아지 등, 옆구리, 배 부분에 있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강아지 구명조끼에는 목을 받쳐주는 받침대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받침대가 있으면 편안한 수영에 도움이 되니 참고해 주세요.
정사이즈 구매하기
버클로 어느 정도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지만, 최대한 정사이즈에 가까운 걸 구매해 주세요. 너무 작으면 강아지가 제대로 뜨지 못하고, 너무 크면 강아지가 구명조끼에서 빠져나오게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움직이고 숨을 쉬는 데 불편함이 없는 사이즈로 잘 골라 주세요.
강아지 수영 시 유의사항
체온 조절 신경쓰기
수영 후 젖은 상태로 있으면 강아지 체온이 떨어지게 됩니다.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으니 물 밖에서는 담요를 덮어 따뜻하게 해주세요.
수영 후, 귓속 잘 말려주기
귓속이 습하면 강아지 귀 염증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강아지가 수영을 한 후에는 귓속을 잘 말려주도록 합시다.
물 못 마시게 하기
수영장, 계곡, 바다 등의 물은 화학물질, 각종 박테리아, 염분 등으로 강아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강아지가 이런 물을 마시려고 한다면 행동을 저지하고 깨끗한 물을 챙겨주세요.